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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체등록된 포토뉴스 : 2, 페이지 : 1/1
No.2  장석진  (2016년 04월 11일 오후 01시 25분 42초)     
철도공단, 호남고속철도 나주역사 설계공모 최종당선작 선정
- ‘㈜종합건축사사무소 근정’ 작품 최종당선, 2018년 말 완공 목표

한국철도시설공단(이사장 강영일)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추진에 따라 시행한 나주역사 설계공모 작품들을 심사한 결과, ㈜종합건축사사무소 근정(대표 김종문)의 작품이 최종 당선되었다고 밝혔다.

○ 공단은 지난 1월 28일 설계공모 공고를 내고 3월 31일 작품을 접수받았으며, 외부전문위원 9인의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4월 7일 최종 당선작을 선정하였다.

○ 특히, 평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r.or.kr)에 심사위원의 정보와 평가결과를 공개하기도 하였다.

○ 공단은 이번 공모결과를 바탕으로 2017년 초 나주역사에 대한 설계를 모두 마칠 예정이며, 같은 해 상반기 착공하여 2018년 말 완공을 내다보고 있다.

□ 강영일 이사장은 “나주역사 설계공모 심사에 이용객 접근편리성 확보여부, 지역특성 반영여부 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”며 “당선작은 나주시의 역사적 흐름을 나이테로 형상화한 점이 돋보이며, 이천년 고도(古都)와 혁신도시의 조화로운 만남을 잘 표현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

No.1  장석진  (2013년 12월 09일 오후 12시 21분 17초)     
원주∼강릉 철도 거문터널 12월 4일 관통
-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원 철도 건설사업 추진 순항 中


한국철도시설공단은 원주∼강릉 철도사업(연장 : 120.3km)의 32개 터널 중 평창군 진부면에 위치한 거문터널(L=550m)*을 첫 번째로 관통하고 오는 12월 4일(수) 관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.
    * 거문터널 :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거문리 산321번지


□ 거문터널 공사는 ‘12.11월에 착공하여 12개월 동안 영하의 혹한기와 30°를 넘는 혹서의 기온 속에서도 24시간 주⋅야간작업을 하였으며, 총인원 4,800여명과 덤프트럭, 백호 등 장비 총 4,400여대를 투입하여 철저한 공사현장 관리로 1년여 만에 관통하게 되었다.

  ○ 터널굴착은 NATM공법*을 기본으로 하고 특히 무진동 암파쇄 및 다단발파공법을 적용하여 진동과 소음으로 인한 주변지역 피해를 최소화하여 주민갈등도 없애고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경제적인 시공으로 약 12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하고 공사기간도 약 4개월을 단축하였다.
     * NATM공법 : 지반자체를 주 支保材로 이용하는 원리로 지반변화에 대한 적응성이 좋아, 국내에서 범용적으로 적용중이 공법임 (New Austrian Tunneling Method)

□ 철도공단 관계자는 “금년 말까지 공정 18%를 달성하고 당초  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던 횡성〜둔내 노선변경 구간도 년 내 착공을 추진 중에 있어 2014년부터는 전 구간에서 본격적인 공사가 가능함에 따라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차질이 없도록 2017년 말까지 반드시 개통 하겠다.” 라고 밝혔다.


  [거문터널 관통식(‘13.12.4)]


【 원주〜강릉철도사업 개요 】

○ 사업기간 및 연장 : 1997~2018년, 120.3㎞
○ 총사업비 : 4조 819억원
○ 사업효과 : 수도권과 동해안권 물류수송 시간 단축과 강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지역 개발 및 국토의 균형발전 촉진
   * 청량리〜강릉간 5시간 25분 → 1시간 15분(△4시간 10분)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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